IRP 계좌개설 방법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IRP 계좌개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제 100세 시대라는 말은 더이상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이 되었습니다. 젊은날 젊은 패기로 얻은 직장과 일터에서 수십년 청춘을 불태운 뒤 퇴직했을 때 받게되는 개인형 퇴직연금(IRP) 라고 합니다.
개인퇴직계좌(IRA)를 대체하는 퇴직연금으로, 근로자 퇴직급여보장법이 개정되면서 새롭게 도입되었습니다. 과거에는 퇴적받을때 지금받는 급여수준이 확정급여형과, 운용결과에 따른 수익을 받는 확정기여형 두가지가 있었습니다. 개인이 자유롭게 운용할 수 있는 개인퇴직계좌도 있었지만 근로자가 퇴직하거나 정산할때 자금을 넣어두는 계좌에 불과해 그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IRP는 IRA의 단점을 보완한 제도로 퇴직하지 않아도 미리 개설이 가능합니다. 그럼 IRP의 장점과 계좌개설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IRP 장점
- 세액공제 혜택 : 퇴직전에 사전설정하면 연간 최대 1800만원까지 납부하여 700만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일로부터 5년이 지나면 만 55세 되면 연금수령을 신청하여 안정적으로 혜택받은 금액을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2. 납입금액에 따라 만기의 배당금액이 달라집니다.
- 자유적립식으로 운영되는 IRP계좌는 실적에 따른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퇴직금을 상품으로 운용해 연금으로 받을 수 있고 그 실적에 따라 배당금이 달라지게 됩니다.
3. 선택이 가능합니다.
- DB확정급여, DC 확정기여형 등으로 퇴직연금제도를 본인이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IRP는 예금, 펀드, 채권, 주가연계증권 등 다양한 상품에 투자할 수 있지만 주식투자는 투자금의 40%까지로 제한이 됩니다.
그러면 신한은행 IRP 계좌개설을 해보겠습니다. 신한은행 홈페이지 통합검색에서 IRP를 조회하시면 관련된 금융상품이 나오게 되는데 신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고 진행해야하니 인증서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IRP계좌개설은 평일 오전9시에서 오후 7시에 가능하며 휴일, 공휴일은 신규로 가입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